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 AI 이후의 세계
    읽는다 2023. 8. 20. 07:48
    728x90
    300x250

     

    AI 이후의 세계

     

    <AI 이후의 세계>는 헨리A 키신저, 에릭 슈밋, 대니얼 허튼로커가 저술한 책으로, 인공지능의 시대와 인간의 미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에서는 인공지능의 발전과 확산이 어떻게 우리의 사회, 경제, 정치, 윤리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며, 인간과 인공지능 사이의 관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변화,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의 인간성과 윤리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또한 인간의 특별한 능력과 한계를 강조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발생하는 도전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대처해야 함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인간 중심적인 관점에서 인공지능과의 상호작용을 고민하며, 인간의 미래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기술의 영향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방향에 대해 생각한다.

     

    협력 그리고 협업

     

    앞으로 미래로 갈 수록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력과 협업이 중요해진다. 인공지능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뛰어나고 이를 활용하여 특정 패턴을 찾거나 예측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인간은 이러한 분석과 예측 결과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간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계산과 데이터 처리에 강점인 인공지능과 인간의 창의성, 감성적인 이해력이 결합하여 더 나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UI인데 인간의 필요에 맞춰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사용해야 한다. 앞으로 인간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300x250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의 발전과 사용은 윤리적 고민을 하게 만드는데 인공지능 시스템은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의 동작과 의사 결정 프로세스는 투명하고 공정해야 하고 인공지능의 결과와 의사 결정 방식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편향성이나 공정하지 않은 결과를 방지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하는데 이때 수집되는 개인정보는 보호되어야 하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윤리적 고민이 필요하다. 기술은 인간의 편의와 발전을 목적으로 하지만,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나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아무리 인공 지능 시대가 오더라도 인간은 꾸준히 윤리적인 사용법을 배우고 이해하며, 기술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사회 및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하고 그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728x90

     

    728x90
    반응형

    '읽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0) 2023.08.24
    [책] 나는 왜 쓰는가  (0) 2023.08.22
    [책]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  (0) 2023.08.19
    [책] 신의 역사  (0) 2023.08.18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0) 2023.08.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