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 신의 역사
    읽는다 2023. 8. 18. 07:09
    728x90
    300x250

     

    신의 역사

     

    <신의 역사>는 영국의 작가 카렌 암스트롱이 쓴 책으로, 유대교, 기독교 및 이슬람교의 신을 향한 4,000년의 탐구를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세 종교의 역사, 신앙, 철학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이들 종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역사를 따라가며 신의 개념과 이해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인간의 신에 대한 탐구와 철학적 고민을 다룬다.

     

    종교의 공통점, 차이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모두 아브라함의 종교적 유산에서 유래했는데 아브라함은 이들 종교의 공통 조상으로 여겨지며, 그의 신앙과 순종이 중요한 가치로 간주된다. 또 이들의 종교는 하나의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공유하는데 하나님은 전능하고, 모든 것을 창조하였으며, 인간의 삶에 관여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각각 예수 그리스도와 선지자 무함마드를 중요한 인물로 여기는데 그들의 가르침과 사명은 종교의 중심이 되며, 그들의 삶과 가르침은 종교의 신앙과 윤리를 지배한다.

     


    하지만 차이점도 있는데 유대교는 하나님을 유일하며 무한한 신으로 여기고 기독교는 삼위일체 개념을 갖고 있으며, 이슬람교는 하나님은 단일하고 무한하며 예수는 선지자일 뿐이라고 믿는다. 각 종교는 인간의 죄와 구원에 대한 개념도 다르게 이해하는데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강조하고 이슬람교는 선지자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통한 자아 구원을 강조하며, 유대교는 이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성서와 경전의 형태와 내용도 차이를 보인다. 유대교의 성경은 '타나크', 기독교의 성경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이슬람교의 경전은 '코란'이다.

     

    300x250
    신의 의미의 변화


    유대교의 신은 탄탄하고 단일한 존재로 여겨졌는데 모세의 시대에는 애너야히웨라는 신의 이름이 있었으며, 이는 유대인들의 신앙과 역사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시대에는 바뀌는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따라 유대교의 신의 이해가 변화했고 예언자들의 경험과 신앙, 선지자들의 메시지 등이 신의 개념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기독교는 유대교의 신앙적 기반 위에서 발전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과 죽음, 부활은 기독교의 중심이 되며, 그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이 인간에게 표현된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기독교 역사 동안 신의 이해는 신학적 논쟁과 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삼위일체와 신의 은총, 그리스도론 등이 기독교 신앙과 관련된 개념의 변화를 대표한다.

    이슬람교는 유대교와 기독교의 신에 대한 개념을 일부 수용하면서 독자적인 신의 개념을 가졌다. 이슬람교의 중심 개념은 '타우헤드'로, 하나님은 하나이며, 마흐무드(영광스러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슬람교 역사에서 신의 개념은 경전인 코란, 하디스(선지자 무함마드의 말씀), 신빙적인 성인들의 생활 등을 통해 형성되었다.

     

     

    728x90

     

    728x90
    반응형

    '읽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AI 이후의 세계  (0) 2023.08.20
    [책]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  (0) 2023.08.19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0) 2023.08.17
    [책] 소유냐 존재냐  (0) 2023.08.16
    [책]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0) 2023.08.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