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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포지셔닝
    읽는다 2023. 7. 22.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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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알 리스(Al Ries)와 잭 트라우트(Jack Trout)가 공동 저술한 책으로, 1981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마케팅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며,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저작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는 둘 다 마케팅 전략가이자 컨설턴트로, 이 책에서 'Positioning(포지셔닝)' 개념을 개발하고 제시했다. 이 책에서 리스와 트라우트는 포지셔닝을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개한다. 제품 자체보다는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그 제품의 인식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기업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로 전략적으로 위치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구별되는, 긍정적인 인식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포지셔닝은 타깃 시장의 특정한 요구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의 독특한 기능, 이점 및 장점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제품을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함으로써 기업은 경쟁 우위를 얻고 소비자들에게 왜 자신들의 제품이 우수하거나 더 적합한지를 이해시킬 수 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타겟 시장 파악

    우선적으로 제품이나 브랜드를 어떤 소비자들에게 마케팅할 것인지 명확히 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타깃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당 시장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별화 요소 결정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경쟁 업체들과 어떻게 차이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의 독특한 기능, 이점, 장점 등을 확인하고 이를 강조할 차별화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목표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

    정해진 차별화 요소를 강조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한다. 이 커뮤니케이션은 목표 소비자들에게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가 그들의 요구와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키는지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일관성 유지

    포지셔닝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효과적이다. 제품이나 브랜드의 포지셔닝은 광고, 제품 패키지, 브랜드 메시지 등의 모든 측면에서 일관성 있게 전달되어야 한다.

    경쟁 상대와의 비교

    포지셔닝은 경쟁 업체들과의 비교에서 충분히 강조되어야 하며 소비자들이 왜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경쟁 상대들과 비교하여 설명해야 한다.

     

     


    이 책에서 리스와 트라우트는 다양한 사례 연구와 예를 사용하여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과 그렇지 않은 전략들을 설명한다. 그들은 포지셔닝 메시지에서의 간결성과 명확성, 그리고 원하는 인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일관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출판 이후 <포지셔닝>은 마케팅 문헌에서 필독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원리들은 전 세계의 마케터와 광고주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고 있다. 포지셔닝의 개념은 오늘날에도 마케팅 전략의 기본 요소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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