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 고전 아이네이스
    읽는다 2023. 7. 1. 19:46
    728x90
    300x250

    고전 아이네이스

     

    <아이네이스>는 로마 시인 베르길리우스(Virgil)가 쓴 서사시로, 로마 제국의 창시자로 알려진 아이네아스(Aeneas)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라틴어로 쓰인 12권으로 구성된 책으로, 베르길리우스는 그리스의 홈로스와 동일한 양식인 헥사메터(성행 시) 시로 이 작품을 작성했다. 이 작품은 로마 제국의 탄생과 로마 역사의 전설적인 기원을 담고 있으며, 그리스의 홈로스 서사시와 함께 서양 문학의 주요한 서사시로 평가받는다. 아이네이스는 트로이아 전쟁에서 도망친 트로이의 왕자인 아이네아스의 모험을 다룬다.

     

    비록 힘겨운 길이라도 승리의 길을 택하라
    Choose the path of victory, no matter how hard it is
    300x250

    아이네아스는 신들의 의지에 따라 이탈리아로 향해 여정을 떠나며, 그 동안 다양한 장애물과 싸움을 경험하게 된다. 아이네아스와 그의 동료들은 스트로포네(Harpyia)와 텔로스(Harpyia) 등 하르피아라 불리는 괴물적인 존재들과 싸운다. 하르피아들은 먹이를 빼앗아 가며 그들을 괴롭히는 악명 높은 존재이다. 또한 시클롭스인 폴리페모와의 전투를 겪는데 폴리페모는 트로이아 시간에도 그의 아버지 폴리페모스와 함께 싸웠던 크누소스(Cyclops)이기도 하다. 로마를 찾기 위해 지하세계인 하데스에 진입하기도 했는데 그곳에서 하데스의 대사로 알려진 시빌(Cumaean Sibyl)과의 대화와 시련을 겪는다. 아이네아스는 이탈리아에 도착하여 라티움 왕 라티누스(Latinus)와 그의 동맹국들과도 싸운다. 이 싸움은 아이네아스와 그의 동료들, 그리고 이탈리아의 다른 부족들 사이의 전투이다.

     

     

    행운은 용감한 자의 편이다
    Luck sides with the brave

    728x90

    <아이네이스>에는 다양한 명장면들이 나오는데 트로이아의 도시가 아키우스(Achilles)와 그리스 군대에 의해 공격당하자 아이네아스는 도시의 붕괴와 혼란을 목격하며 트로이아를 떠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게 된다. 아이네아스와 그의 동료들은 피레네우스 산맥을 넘어 이탈리아로 향하는 여정을 이어가는데 어려운 산악 지형과 자연의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아이네아스의 결단력과 용기가 강조되는 부분이다. 또 사랑 이야기도 빠질 수 없는데 아이네아스는 다이도(Dido), 카르타고 여왕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카르타고에서의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아이네아스가 여정을 계속하기 위해 그녀를 떠나는 과정에서의 갈등과 슬픔이 그려진다. 그리고 로마의 미래를 알려주는 하데스의 대사인 시빌(Cumaean Sibyl)과의 대화를 위해 지하세계를 방문하는데 여기서 아이네아스가 어려운 시련을 극복하며 저승과 저승의 신들과의 상호 작용이 표현된다. 그리고 결국 라티움 전투에서 이탈리아를 정복하고 신들의 도움을 받아 로마 제국을 창시하게 된다. 

     

     

    여정이 목표를 알려줄 것이다
    The journey will reveal the destination

     

    <아이네이스>에 나오는 모든 장면들은 아이네아스의 용기와 믿음을 시험하며 그의 로마 제국의 창시에 이르는 길을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로마의 가치와 로마 제국의 권력을 강조하고, 로마의 귀족적인 기원을 강조하여 로마 제국의 유산을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로마 문화와 인류의 경험에 대한 깊은 지혜를 담고 있으며, 여정을 통해 목표와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며 나아가면서 진정한 목표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메시지는 시대가 흘러도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아이네이스:그리스어 원전 번역, 숲, 베르길리우스 저/천병희 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읽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돈키호테  (0) 2023.07.02
    [책] 일리아스  (0) 2023.07.02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0) 2023.07.01
    [책] 알랭 드 보통 불안  (0) 2023.06.30
    [책] 허브 코헨의 협상의 기술  (0) 2023.06.3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