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책] 나이키 창업 슈독
    읽는다 2023. 7. 14. 07:11
    728x90
    300x250

     

    나이키 창업 슈독

     

    필 나이트(Phil Knight)의 책 <슈독>은 자신의 성공적인 비즈니스인 나이키(Nike)를 창업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필 나이트의 자전적인 이야기로, 그가 어떻게 나이키를 창업하고 성장시키는 데에 어떤 도전과 역경을 겪었는지를 솔직하게 담고 있다. 필 나이트가 나이키를 창업하고 초기에 직면한 어려움과 도전, 그리고 초기 자금 조달, 제품 개발, 경영 및 생산과정 등에 대한 이야기가 포함되며, 나이키를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을 다룬다. 다른 국가와의 협력, 국제적인 마케팅 전략, 다양한 문화와의 조화 등을 경험하고 공유한다.

     

     

    나이키의 시작

     

    300x250

    필 나이트와 그의 동료인 빌 바우어먼은 1964년 블루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라는 작은 신발 판매 회사를 창업했다. 초기에는 미국에서 일본의 아시아 타이거즈(Asics)와 신발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했고 블루리본 스포츠는 초기에 자금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먼은 자신들의 개인 자금을 활용했다. 그들은 미국 올림픽 선수들과 협력하여 고품질의 스포츠 신발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했는데 초기 경영은 쉽지 않았다. 자금 부족, 공급망 문제, 경쟁사와의 경쟁 등 여러 어려움과 도전이 있었다. 그러나 필 나이트와 나이키 팀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했다. 나이키는 아틀리트들과의 협력, 독특한 마케팅 전략, 대중의 인식 변화 등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성장했다. 

     

     

    글로벌 진출

    728x90

    나이키는 초기에는 주로 미국 시장에 집중했으나,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필 나이트는 다양한 국가와의 거래를 탐색하고 국제적인 동맹과 제휴를 통해 나이키의 제품을 해외 시장에 소개하기 위해 노력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틀리트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는데 이들과의 협력은 나이키의 제품을 전 세계에 알리고,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 국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지역별로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했다. 지역의 문화, 소비자 선호도, 마케팅 채널 등을 고려하여 제품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에는 생산 및 공급망 관리도 중요한 요소였다. 나이키는 제품 생산을 위해 다양한 국가의 공장과 협력하고,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여 세계 각지에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공급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은 다양한 문화와의 조화를 필요로 했는데 나이키는 각 지역의 문화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화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추구했다.

     

     

    리더십 그리고 팀워크

     

    필 나이트는 나이키 창업 초기부터 리더십을 발휘했다. 그는 비전과 열정을 가지고 팀원들을 이끄는 역할을 수행했고 나이키의 비전을 제시하고 팀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며, 도전과 역경에 직면했을 때 팀을 격려했다. 나이키 창업 초기에는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먼을 비롯한 작은 팀이 함께 일했는데 이 팀원들은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하여 나이키를 성장시켰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했다. 나이키의 성공은 필 나이트와 그의 팀원들이 함께 협력하여 이룬 결과이다. 팀원들 간의 신뢰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나이키 창업 초기에는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직면지만 필 나이트와 팀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필요에 따라 계획을 수정하고 조정하며,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조정했다. 모든 기업이 그랬겠지만 나이키도 창업 초기에는 성공보다는 실패와 배움이 더 많았다. 필 나이트와 그의 팀원들은 실패를 기회로 삼고, 그들의 실수와 배운 점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성장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실패에서의 교훈을 추출하여 발전했다.

     

     

    <슈독>은 필 나이트의 개인적인 이야기와 나이키의 성공 비즈니스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영감과 교훈을 전달합니다. 필 나이트와 그의 팀원들은 비전, 협력, 유연성, 문제 해결, 실패에서의 배움 등을 통해 나이키를 성장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리더십과 팀워크의 가치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성공에 필요한 요소를 배울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